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키우기

열대어 수조를 놓을 장소와 예산 정하기

by 꼬마 스파이터맨 2022. 12. 24.

열대어를 키우기 위해 수조를 구입할 텐데, 수조를 어디에 놓으면 좋을지, 비용은 얼마를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몇 가지 조건만 따져보면 쉽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1. 수조를 놓을 장소 선택하기

 

열대어 수조를 어디에 놓으면 좋을까요? 그것은 일단 열대어를 누가 키울 것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열대어를 가족이 함께 키우거나, 어른이 키운다면 거실이 적당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 취미로 키운다면 방이 좋겠지요. 

 

어른이 키울 때 부부가 함께 생활하는 안방에 설치하는 것은 배우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열대어를 키우면 여과기의 물소리가 수면을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고, 조명을 켜고 물멍을 하는데 배우자에게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신이라면 문제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햇빛이 얼마나 비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곳은 좋지 않습니다. 빛이 많으면 물고기들의 생태에 좋겠지만, 이끼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고 수조청소를 하기 힘들어집니다. 또, 한여름에는 온도가 급상승하여 수조의 수온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세부적인 위치를 정하면 됩니다. 수조에 물을 담으면 40센티 수조 기준으로 약 30~40킬로그램이 나가고, 60센티 수조 기준으로 60~70킬로그램의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전용 수조 받침대 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납장 위나 전자제품 위에 올려 두면 수조의 무게 때문에 수평이 기울어져 수조가 깨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탄자나 돗자리 위에 놓으면 물을 갈아 줄 때 흘리면 청소하기 불편해집니다. 전용 수조 받침대에 수조를 설치하고 화장실과의 동선을 고려해 배치를 한다면 베스트일 것입니다. 청소할 때 화장실과 가까우면 정말 편리하거든요.  

 

 

 

2. 수조를 구입할 예산규모 정하기

 

이제 수조를 구입할 예산을 정해 봅시다. 처음 키울 때 비싼 수조를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비용은 10만 원 이내입니다. 보통 구피나 네온테트라와 같은 작은 열대어를 키운다면 수조와 기본장비를 포함한 세트수조가 5만 원 정도 합니다. 

 

물론, 인테리어 기능이 높은 고급수조는 수백만 원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초보시절에 그런 수조를 구입할 이유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수조부터 구입해 키워보다가 익숙해지거나 본격적으로 키워보고 싶을 때 큰 수조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10만 원 이상되는 비싼 수조를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60센티 기준으로 브랜드 수조는 10~12만 원 수준인데 수조가 너무 크다 싶으면, 처음에는 30센티~45센티 수조부터 골라보시면 무난합니다. 

 

45센티 수조만 해도 상당히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조의 크기가 중요한 것은 열대어 관리를 하는 데는 수조의 크기가 어느 정도 큰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물의 양이 많으면 수질관리도 편하고, 물을 자주 갈아주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의 온도변화도 적기 때문에 열대어가 지내기도 편한 점도 있습니다. 

 

수조를 고를 때 함께 수조 받침대로 골라야 합니다. 수조받침대도 종류가 너무 많아서 나에게 맞는 받침대를 선택해야 합니다. 바닥에 놓고 사용하는 것은 저렴하지만, 수납장이 있는 형태는 어느정도 가격대가 있습니다. 

 

수조 받침대를 골랐다면, 마지막으로 수조와 수조 받침대 사이에 깔아 줄 우레탄 매트를 검색해 보세요. 우레탄 매트는 수조가 수평을 유지하는데 보조장치로 꼭 필요합니다. 가격이 얼마 하지 않으므로 우레탄 매트 정도는 조금 비싼 것을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두툼한 것이 좀 더 좋고, 가격도 높은 편입니다.  

 

 

3. 내가 선택한 방법 

 

저는 소심해서 처음에는 25센티 수조부터 시작했습니다. 25센티 수조는 무게가 얼마 나가지 않기 때문에 전용 받침대도 필요 없었습니다. 적당한 곳에 놓아도 무거워서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름철 온도관리도 불편하고 자주 물을 갈아줘야 하는 것도 힘들었지만, 제가 잘 키울 수 있을지 중간에 포기하게 될지 몰랐기 때문에 작은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다음 30센티 수조를 구입했고, 그 다음 60센티 수조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30센티 수조를 버리고, 45센티 수조를 다시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수조가 3개인데, 60센티, 45센티, 25센티 이렇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수조가 여러 개가 필요했던 이유는, 제가 열대어와 함께 거북이도 키우고, 거북이가 먹을 생먹이도 별도로 키울 공간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열대어를 키우면서 다른 생물에도 관심이 생겨 다양하게 키워보고 있습니다. 

 

작은 수조를 활용해서 가재도 키워보고, 참게도 키워보았습니다. 새우들도 키워보고, 미꾸라지, 메기도 키워 보았습니다. 이렇게 수조를 2~3개 가지고 있으면 취미생활을 다양하게 넓혀 갈 수 있습니다. 

 


2022.12.24 - [열대어 키우기] - 물고기(열대어)를 키우는 재미는 무엇일까?

 

물고기(열대어)를 키우는 재미는 무엇일까?

열대어를 키우면 무엇이 재미있을까요? 처음 물고기나 열대어를 키우는 분들은 분명 어떤 기대심리를 가지고 키우기를 시작하실 것입니다. 오늘은 물고기 키우는 재미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spiderchild.tistory.com

2022.12.24 - [열대어 키우기] - 열대어 키우기 한 달 유지비(전기세)는 얼마인가?

 

열대어 키우기 한 달 유지비(전기세)는 얼마인가?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비용이 전혀 들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혹자는 열대어 키우는 취미가 돈이 많이 드는 취미로 이해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열대어를 키우면서 들어가는 유지비는 강

spider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