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키우기

열대어와 해수어 키우기의 다른 점

by 꼬마 스파이터맨 2022. 12. 16.

열대어를 키우기 전에 해수어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사실이지만, 해수어는 바다에서 살아가는 물고기입니다. 그렇다면, 열대어는 반대 개념이니까 담수어겠죠? 바로 민물에서 살아가는 물고기란 의미입니다.  

 

 

 

1. 담수에서 사는 열대어 

 

열대어는 열대-아열대의 담수에서 사는 물고기입니다. 담수는 염분이 들어 있지 않은 강, 호수, 늪, 연못을 의미합니다. 열대어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크게 나누면 카라신과(네온테트라 등), 송사리과(구피 등), 시클리드과(디스커스, 엔젤피스 등), 아나바스과(베타, 구라미 등)와 같은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록 복어처럼 담수와 해수가 섞이는 하수에 사는 기수어도 있고, 수천 년 전부터 이어받은 형질을 대부분 유지하고 있는 고대어도 열대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열대어는 민물에 사는 대부분의 물고기를 말하면 기후가 열대나 아열대 기후라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저는 네온테트라와 같은 카라신과 열대어를 많이 키워 보았습니다. 카디널 테트라, 러미노즈 테트라, 블랙 네온테트라, 실버 팁 테트라 등인데, 이 카라신과 열대어의 특징은 크기가 작고, 여러 마리를 한 번에 키우면 군영을 이루면서 헤엄치는 장면이 멋있다는 점입니다. 

 

한 30~50마리를 키우면 떼 지어 몰려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물멍을 하기 좋습니다. 그래서, 카라신과 열대어를 키우는 것 같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저는 잉어과 열대어도 좋아합니다. 수마트라, 레드테일 블랙샤크, 레오파트 다니오, 제브라 다니오, 라스보라 갤럭시, 체리 바브, 백운산 등을 키워 보았습니다. 잉어과의 매력은 빠른 헤엄과 활기찬 모습입니다. 그리고 각자 모습이 모두 다양하고 개성 있어서 좋습니다. 여러 마리를 키워도 재미있고, 한두 마리만 키워도 재미있습니다. 

  

 

 

2. 바다에서 사는 해수어 

 

해수어는 같은 열대 기후의 물고기이지만, 담수어와 달리 바다에서 살아가는 물고기입니다. 때문에 해수어를 키우기 위해서는 인공 해수에서 키워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인공해수는 담수에 별도의 해수어용 소금을 농도에 맞게 섞어 준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수어로 니모, 쓰리 스트라이프 담셀, 화이어 고비, 블루탱, 옐로 엔질 등이 있습니다. 해수어는 담수어에 비해 크기가 크고, 무늬가 화려한 특징이 있습니다. 키우는 난이도는 해수어가 담수어보다 높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물도 인공해수로 준비를 해야 하고, 수조도 큼직한 것을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바다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인공파도를 생성시켜 주는 장비도 필요합니다. 조명도 일반적인 담수어용 조명보다 더 강력한 조명으로 바다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열대어 전시회를 다니면서 해수어를 키우는 곳을 많이 구경했는데, 한마디로 멋집니다. 하지만, 고급 취미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장비들도 다 고가였고, 해수어 자체도 매우 비쌉니다. 때문에 해수어 키우기를 취미로 가지려면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3. 열대어 키우기에 드는 비용 

 

만약 일반적인 열대어를 키운다고 할 때 드는 비용은 얼마일까요? 

 

네온테트라, 구피, 백운산, 제브라 다니오 등 흔히 볼 수 있는 열대어의 가격은 1~3만 원이면 5~20마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수조는 사이즈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보통 5~10만 원이면 45~60센티 수조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수조와 열대어만 있으면 키울 수 있습니다. 사료는 1만 원짜리 한통이면 수년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다음부터는 사실 옵션인데, 필요에 따라 취향별로 구입하면 됩니다. 여과기도 필수장비는 아닌데 물 갈아주는 것이 귀찮아지기 시작했을 때 구입하면 됩니다. 바닥재는 수조가 너무 밋밋하다고 느껴질 때 마음에 드는 바닥재 색상을 골라보면 됩니다. 

 

조명은 물멍을 좀 더 폼 나게 하고 싶을 때 구입하면 되고, 수초나 유목은 수조 안을 다채롭게 꾸미고 싶을 때 조금씩 구입해서 넣어보면 됩니다. 히터기는 겨울에 필요한데, 따뜻한 방 안에서 키울 때는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온도 변화에 민감한 종류의 열대어를 키울 때는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옵션으로 구입해야 하는 것을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열대어를 키우기 위해서는 15만 원 이내면 모두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쁜 물고기 한번 키워보고 싶으면 15만원 정도만 처음에 투자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https://wally33.tistory.com/383

 

거북이를 키우기 위한 사료선택 기준과 사료종류

거북이 사료는 사람으로 치면 음식입니다. 살아있는 생물에게 음식의 중요성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거북이를 키우면서 어떤 사료를 선택해야 하고, 그 종류는 무엇이 있

wally33.tistory.com

https://wally33.tistory.com/395

 

플라스틱 4구 통발낚시로 거북이 생먹이 채집하기

통발 낚시로 거북이에게 줄 작은 물고기를 채집하기 시작한 지 벌써 5년째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4구 통발은 5년 전에 구입한 제품입니다. 아직도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wally3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