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키우기

열대어는 어린이(초등학생)도 키울 수 있을까?

by 꼬마 스파이터맨 2022. 12. 22.

저의 딸은 초등학교 때 다양한 애완동물을 키웠습니다. 열대어는 물론 거북이, 햄스터, 거미, 전갈, 앵무새, 사슴벌레 등입니다. 그런데, 애완동물을 키우긴 했지만, 실제 초등학생이 애완동물을 잘 키우기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1. 애완동물의 생태를 이해하고 있나?  

 

어린이가 애완동물을 키우면서 쉽게 애완동물을 죽게 만드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애완동물의 생활습성을 이해하기 못하기 때문입니다. 애완동물이 그렇게 행동하는 원인이나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된 자극으로 애완동물을 죽게 만드는 것입니다. 

 

열대어를 예를 들면, 열대어가 사료를 먹지 않으면, 아이는 답답해합니다. 왜 밥을 안 먹을까? 그래서, 배가 고플까바 사료를 더 줍니다. 혹은 사료를 받아먹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마음에 계속 사료를 떨굽니다. 하지만 열대어는 물의 온도가 낮아져서 활동성이 떨어진 것일 뿐입니다. 

 

이런 상태라면, 물은 사료로 오염이 되고, 수질악화로 열대어가 죽을 수 있습니다. 결국 열대어가 지금처럼 행동하는 이유를 파악하지 못하고, 본인이 기대하는 모습만 생각하면서 의도와는 다르게 열대어를 죽게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의 딸이 키웠던 많은 애완동물이 그렇게 잘못된 이해로 인해 많이 죽었습니다. 그중에 제가 특히 안타까웠던 것은 앵무새입니다. 앵무새는 40만 원 정도 했는데, 별도의 애완동물 사육에 대한 신고까지 마치고서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딸은 그저 예쁜 날갯짓과 사람을 따르는 모습을 보기 위해 저에게 사달라고 졸랐지만, 20일 만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10일간 계속 울어댔는데, 사실 저도 앵무새는 처음이라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알지 못하였습니다. 무방비로 앵무새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했던 저와 딸은 그대로 앵무새가 죽는 것을 지켜보았을 뿐입니다. 

 

거북이도 7주일 만에 죽었습니다. 귀여운 모습에 반해 키우기 시작했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회사에 다녀오니 모든 거북이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되어 버렸습니다. 나중에 알아보니, 나름대로 딸이 깨끗한 물을 갈아준다고 생각해서 정수기의 물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정수기의 물속에 정수를 위한 소독약품이 일부 섞여 있었는지 거북이들이 제대로 살 수 없었던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이처럼 초등학생 수준의 어린이는 완전하게 애완동물의 생태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혼자서 애완동물을 키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2. 애완동물에 대한 호기심이 사라진다면? 

 

어린이가 애완동물을 키우기 어려운 것은 호기심이 금세 사라질 수 있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초롱초롱한 눈으로 키우고 싶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현하지만, 짧게는 일주일, 길면 수개월이 지나면 애완동물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애완동물에 대해 흥미를 잃으면 전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사료를 주는 것도, 물을 갈아주는 것도 관심이 없습니다. 이미 아이들에게는 자극적인 다른 상대에게 관심이 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애완동물을 키우게 하려면, 그들의 흥미와 호기심이 떨어지지 않도록 옆에서 도와줘야 합니다. 애완동물의 생태도 알려주고, 열대어가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그 이유도 알려주면서 계속 궁금증을 유발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호기심과 궁금증이 있어야 좀 더 알고 싶어 하고 사육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싶어 할 테니까요. 그러므로, 어린이가 애완동물을 키우도록 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사라지지 않도록 함께 도와줘야 합니다. 

 

 

3. 가족들이 자녀와 함께 키운다면 어떨까? 

 

같은 맥락입니다. 애완동물을 어린이 혼자서 온전하게 돌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가족들이 함께 역할을 나누어 키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물을 갈아주거나 여과기를 청소하는 것은 아빠가 하고, 사료를 주거나 조명을 켰다 꺼주는 역할은 자녀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열대어에게 필요한 사료나 수초 등 물품을 사는 것은 엄마가 아이와 함께 수족관에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열대어를 키우는데 역할을 나누어서 한다면, 어린이 입장에서는 엄마, 아빠와 함께 키운다는 행복도 있고, 열대어 키우는 것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계속 열대어에 대한 애정과 지식을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열대어를 키울 때는 아이에게만 맡겨두지 말고, 아빠, 엄마가 함께 역할을 나누어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2.12.19 - [열대어 키우기] - 열대어와 수조에 필요한 장비를 인터넷으로 구입해도 될까?

 

열대어와 수조에 필요한 장비를 인터넷으로 구입해도 될까?

열대어를 처음 키우면서 인터넷으로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1년 정도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경험을 쌓은 뒤 인터넷으로 필요한 장비를 사

spiderchild.tistory.com

2022.12.19 - [열대어 키우기] - 여행 갈 때 열대어에게 먹이를 주지 않아도 될까?

 

여행 갈 때 열대어에게 먹이를 주지 않아도 될까?

열대어를 키울 때 가족여행으로 집을 비우게 될 때가 있습니다. 열대어 사료는 어떻게 주어야 할까요? 저는 거북이를 키우면서 같은 고민을 여러 차례 해 보았는데, 며칠 집을 비우는 것으로 크

spiderchild.tistory.com

 

댓글